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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소비자 피해구제를 하는 대표 기관인 한국소비자원과 비교했을 때 상담센터만의 특
징은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저희는 장애인단체로서 장애인소비자의 마음과 상황을 충분히 이
해하고 당사자 입장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접근합니다. 장애인 당사자는 원활
하게 상담을 접수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자립적인 소비 역량을 키울 수도 있지요.”
심 실장은 상담센터가 ‘장애인들에게 꼭 필요한 기관인데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홍보가 잘
되지 않아 아직도 장애인소비자 피해구제 상담센터의 존재를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아 안타깝다.’
고 했습니다.
“저희 센터는 언제든 오픈되어 있습니다. ‘설마 이런 것도 상담이 가능할까?’하는 생각으로
주저하지 마시고 작은 것이라도 문의하시면 상담을 통해 해결점을 찾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편하
게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기쁜 마음으로, 저의 일처럼 여기고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소비재 영역 장애인 접근성 개선 활동
대부분의 가전제품이 제품의 디자인과 버튼의 다기능화로 시각장애인소비자가 사용상 불편을 겪는 경우
들이 많습니다. 촉각으로 알 수 없는 터치버튼은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소비환경의 변화가 시
급한 실정입니다. 비장애인 중심의 제품개발과 소비환경은 IT기술이 발달함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은 더욱
더 심각한 정보 사각지대에 고립되는 상황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에서 국내 제조사 중심으로 장애인의 접근성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시작되었다는 반
가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LG전자는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담당 민용기 정책기획팀장)과 함께 일체
형 세탁건조기 워시타워 모델을 시작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매뉴얼과 제품 조작부 전면에 부착하는
점자 스티커를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워시타워에 적용된 음성 매뉴얼은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의 형상과 작동
방법, 조작부 버튼 위치 등을 시각장애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전원 버튼이나 코스·옵
션 선택의 버튼음(Tone)을 다르게 설정하여 사용상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음성 매뉴얼은 서울특별시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이 운영하는 시각장애인 음성지원 서비스 콘텐츠로
등록되어 스마트폰(앱: 서울시소비재정보마당), ARS(02-2023-4600), 웹사이트(http://audio4blind.seoul.
go.kr)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의 의약품 오남용을 방지하고 안전한 소
비생활을 위한 의약품 정보 등도 음성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은 장애인들의 안전한 소비생활과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다양한 제품군에 음성 매
뉴얼을 확대하고 있으며 장애유형 별 접근성 개선활동을 위해 단체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소비자 피해구제 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dccc.or.kr
전화 02-2088-1372 수어상담 : 070-7947-1372 이메일 kdccc1372@daum.net
운영시간 평일 9:00 ~ 18:00 (전화 ARS 간편접수 시 365일 24시)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로41길 11 당산SK V1센터 E동 1906호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팩스 02-6952-2727
2021년 4월 인천밀알보_ 7